본문 바로가기
봉틀이놀이터

< 원단의 이해 >

by 까꿍이~ 2017. 6. 6.
300x250

  원단에 대해 알아 보아요~   

 

 

오늘은 봉틀이 놀이에 제일 중요한, 그래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재료인 원단에 대해 끄적여  볼 까 합니다.^^

 

원단의 사전 적 의미로는 모든 의류의 원료가 되는 천이라고 합니다.

 

원단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단은 크게 편성물과 우븐(직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편성물

 

편성물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트원단을 생각하면 됩니다. 즉, 일반적인 면원단 등은 경사와 위사의 실이 서로 교차하면서 원단이 직조되는

 

것에 반해, 편성물은 니트원단과 같이 루프(코)모당으로 실이 서로 꼬이면서 원단이 직조되는 것입니다.

 

 

 

 

1)싱글 다이마루(single)


일반적으로 "싱글" 혹은 "다이마루"라고 줄여서 말하기도 하며, 티셔츠를 생각하면 쉽습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편성물의 가장 대표적인 원단으로

 

원단이 얇고 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용도: 티셔츠, 후드티, 놀이복, 베넷저고리, 겉싸게, 속싸게 등이 있습니다.

 

 

2)싱글 실켓(single silket)


앞에서도 실켓 이라는 말이 나왔는데 말 그대로 싱글 원단에 실켓 가공을 하는 것입니다. 실켓가공이란 머서라이징가공과 같은 의미로 직조 후 화학약품을

 

이용하여 원단표면에 은은한 광택과 함께 부드러운 촉감, 그리고 좋은 유연성을 부여하는 가공을 말합니다.

 

가공 처리 가 더 된 만큼 원단 가격도 그냥 싱글 원단보다 비쌉니다.

 

-용도: 티셔츠, 후드티, 놀이복, 베넷저고리, 겉싸게, 속싸게 등이 있습니다.

 


3) 쮸리 (zurry)

 

앞면은 싱글조직으로 짜여 있고 뒷면은 루프조직으로 되어 있습니다.

 

종류는 두께에 따라, "미니쮸리", "쮸리", "벌키쮸리 또는 3단쮸리", 그리고 "기모쮸리"로 구분이 됩니다.

 

가장 두께가 얇은 미니쮸리 원단이라도 싱글다이마루 원단보다는 기본적으로 두꺼운 원단입니다. 

 

-용도: 트레이닝복, 후드점퍼, 짚업, 맨투맨티, 원피스, 스커트, 우주복, 놀이복 등이 있습니다.

 

 
4) 피케이 (pique)

 

일반적으로 의류에서 '티케이티'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즉, 피케이는 모양이 벌집 모양 조직으로 되어 있습니다.

 

벌집모양으로 되어 있어 촉감이 까슬까슬하여 여름용 의류에 많이 사용된다. 흔히, 여름에 많이 착용하는 반팔 피케이티를 연상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5) 특양면


특양면은 얼핏 보면 싱글다이마루 원단과 비슷하지만, 앞뒤의 조직이 같으며 두툼한 두께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용도: 자켓, 볼레로, 트레이닝복, 원피스, 맨투맨티, 후드점퍼, 짚업 등이 있습니다.



 

 

 

2. 우븐(woven)


우븐은 크게 평직, 능직, 수자직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P/C=폴리 에스테르/코튼 , N/C=나일론/코튼 , C/R=코튼/레이온" 등 원단의 혼용률에 따라 이름 지어지기도 하고 그 뒤에 원단 조직의 이름 을 붙여서 명명 되기도 합니다.

 


ex) 면 트윌 , 옥스포드 ,C/P트윌, N/C 게버딘, 세틴(공단), 사틴(주자직) 등으로 불립니다.

 

 

 

1) 면(cotton)

천연섬유 중의 하나로 흡습성 및 통기성이 좋으며, 습윤강도가 크다. 또 내열성이 크고 염색성이 우수하나 탄성이 적어 구김이 잘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트윌(앞바닥은 사선조직임) : 10수,15수,20수,30수,40수,50수등이 있습니다.

-평직 : 10수,20수,30수,40수 50수 60수 100수...실의 번수가 높을 수록 가격이 높고 더 고급스럽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포플린


일반적으로 경사보다 위사 에 굵은 실을 사용하여 밀도 도 경사밀도를 크게 하여 위사방향으로 이랑이 나타나 보이는 평직물 이다.제직 후 표백하고 실켓

 

가공하여 광택과 촉감을 좋게 한 튼튼한 직물입니다.


-용도: 스커트, 파자마, 드레스, 셔츠/블라우스 등에 사용됩니다.

 

3) 브로드(broad)


포플린의 고급품으로 포플린 보다 가는실을 사용하고 있다. 조밀한 짜임과 광택을 가지며 부드럽고 쾌적한 옷감으로서 파자마, 블라우스, 네글리제, 아동복

 

등에 사용됩니다.

 

 

 

 

4) 플리세


면 섬유는 진한 수산화나트륨후 용액에 수축된다. 이런 성질을 이용하여 면직물에 수산화나트륨을 섞은 풀을 줄또는 점으로 칠하면 수산화 나트륨에 처리

 

된 부분이 수축됨에 따라 직물의 표면은 오톨도톨하게됩니다.


리플은 이러한 처리를 하여 표면에 요철무늬를 넣은 직물로써 세탁후 에도 요철무늬가 없어지지 않습니다.


여름복지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드레스 블라우스 파자마 네글리제 아동복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5) 시어서커


경사방향으로 파상의 요철이 있는 부분과 편편한 부분을 교차 시켜서 줄무늬효과와 입체감을 준 직물이다. 몸에 붙지않아 여름옷감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

 

습니다. 드레스 블라우스 파자마 네글리제 등으로 사용 합니다.


*플리세와 시어서커는 요철을 발생하는 방법적인 면에서 차이가 있을 뿐 그 모양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6) 로온(loan)


품질이 좋은 가는실을 사용한 평직물 로서 경쾌한 촉감을 가진 마직의 느낌을 주는 얇은 직물이다.드레스 블라우스 아동복에 사용 됩니다.


 

 

 

7) 보일(voil)


평직 으로 짠 가볍고 투명한 천으로 까칠까칠하여 여름용의 복지로 좋습니다.

 

8) 옥스포드(oxford)


바스켓 조직으로 짠 면직물 입니다.


 

 

 

9) 피케이


경이중직을 이용하여 두둑무늬를 표현한 튼튼한 직물 입니다.

 

10) 데님


경사는 색사를 위사는 표백한 실을 사용하여 짠 능직의 두꺼운 직물오서 겉과 안의 색이 틀린 것이 특징 입니다.

경사위사 모두 색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11) 면벨벳(벨벳틴)


면 빌로드 또는 리브렉스 라고도 불리운다. 표면이 짧은 파일로 되어 있으며 고급품은 견을 사용 하기도한다.

면벨벳은 광택이 있으며 두꺼우면서도 부드러운 촉감을 가지고 있다.

-용도: 자켓, 볼레로, 수트, 스커트, 원피스 등에 사용 합니다.

 

12) 골덴(코듀로이)

표면이 밭 이랑 모양을 하고 있는 면 파일 직물로 이랑의 폭이 넓은 것과 좁은 것이 있으며, 2.54cm안에 있는 골의 갯수로 코듀로이의 종류를 구분합니다.

 

두꺼우면서도 부드럽고 보온성이 있습니다.

-용도: 자켓, 볼레로, 멜빵바지, 바지, 스커트 등이 있습니다.

 


 

3. 우븐(평직, 능직, 수자직 등을 총징)의 종류...기타 원단 및 조직


1) 산퉁


위사에 마디가 있는 평직으로 딴 견직물로 견 외에 면 에이온 아세테이트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등의 섬유가 사용되기도 한다. 드레스,코트, 수트 등에

 

사용 합니다.

 

 
2) 타프타(taffeta)


평직으로 짠 필라멘트 직물인데 견 외에 레이온 아세테이트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등의 화학섬유 제품도 많다. 드레스,수트,코트,블라우스, 가운 등에

 

사용합니다.

 

 

3) 새틴


수자직으로 경사 또는 위사만을 돋보이게 한 직물로 아름다운 광택이 있으며 드레이프가 있는 디자인에 적합한 직물로서 드레스, 블라우스,나이트 드레

 

스,스카프,코트의 안감, 스커트 등에 사용 합니다.

 


4) 브로케이드


능직 또는 수자직 바탕에 문양을 짜낸 호화스러운 직물로서 원래는 견사가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면사를 비롯한 여러 가지 섬유사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5) 벨벳


빌로오드라고도 하며 0.3-1mm길이의 짧고 부드러우면서도 빽빽한 경 파일을 가진 직물이다. 파일경사로서는 주로 견, 레이온,나일론, 등이 사용되며

 

고급품은 기 조직까지 견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6) 조오젯


조오젯 크레이프 라고도 부르며 얇고 투명한 주름이 있는 평직물 로서 특유의 빳빳함과 드레이프 성이 있습니다.

 
모, 레이온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화학섬유로 된 것도 있다. 드레스,블라우스, 스카프 등에 사용 합니다.

 

7) 캐시미어


인도의 캐시미르 지방에서 생산되었다고 하여 캐시미어란 명칭이 붙어졌습니다,


티벳 중앙아시아 산양의 부드러운 털을 사용하여 짠 능직의 모직물로서 아름다운 광택과 부드러운 촉감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원료 부족으로

 

 메리노종의 산양과 혼방하여 코트, 숄, 내의 등을 만듭니다.


또 소모사를 사용하여 정 측 사문직으로 짠 후 축융하여 스커트 원피스 등을 만드는데 진짜보다 촉감 태가 떨어진다 전자를 캐시미어 후자를

 

카시미어로 써 구별 합니다.

 


8) 도스킨


양질의 메리노종의 양모를사용하여 5-8매의수자직으로 제직한 것으로 축융 기모한 후 파일 을 한 방향으로 뉘어서 깍아낸 것입니다.

 

유연하고 감촉이 좋으며 우아함 광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지가 많으며 남자의 예장용 모닝코트나 부인용 코츠,수트,슬랙스 등에 사용 합니다.

 


9) 트위드


굵은 양모를 염색한 후 평직 또는 능직으로 짠 방모직물로써 축융기모 가공을 하지 않은것이 특징 입니다.


실을 염색하여 여러 가지 색의 옷감을 짜내는 것이 특징이며 발이 굵은 듯하나 부드러우며 손으로 짠 느낌이 납니다.

 


10) 홈스펀(home spun)


손으로 방모사를 사용하여 평직으로 짠 발이 굵은 방모직물로 제직 후 축융기모 가공한 고급 직물이다. 수직이어서 70-74cm의 싱글폭이며 영국제가 최고

 

급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량 시판되고 있는 것은 기계적인 것이 많습니다.


스프링코트,스포츠웨어 등에 사용 합니다.

 

 

 

 

 

                                                                    

      

 

 

   

 

 

 

 

 

 

 

 

 

 

   

반응형

'봉틀이놀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반달파우치 >  (0) 2017.11.11
< 사각 파우치 >  (0) 2017.11.11
< 재봉틀 사용법 >  (0) 2017.11.10
< 목 베개 만들기 >  (0) 2017.05.21
< 파우치 만들기 >  (2) 2017.05.20